발기부전치료제구매 [오마주] 당신에겐 그리운 ‘논나’의 맛이 있나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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작성자 이길중 작성일25-09-30 05:42 조회1회 댓글0건관련링크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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오늘은 이탈리아 할머니들의 음식이 등장하는 영화를 소개하려 합니다. 실제 이야기를 바탕으로 한 영화 <논나>입니다.
뉴욕에서 운송 관련 기술자로 일하고 있는 조(빈스 본)는 평범한 이탈리아계 중년 남성입니다. 하지만 어머니가 세상을 떠난 뒤 큰 슬픔에 빠져 삶의 의욕을 잃습니다. 어느 날 문득, 어머니가 해주던 따뜻한 집밥의 기억을 떠올리며 ‘사람들에게 그 따뜻함을 전해주고 싶다’는 생각을 하게 되죠.
조는 무작정 가게를 얻어 뉴욕 스태튼 아일랜드에 작은 레스토랑을 열기로 결심합니다. 정성 가득 담긴 따뜻한 집밥을 그리워하던 그는 어머니의 이름을 따 ‘에노테카 마리아’라고 식당 이름을 짓습니다.
하지만 조는 전문 요리사도 아니고 자본도 넉넉하지 않아요. 대신 기발한 아이디어를 떠올립니다. 바로 동네의 이탈리아 할머니들, ‘논나’들이 직접 요리하는 식당을 만드는 것이죠. ‘논나’는 이탈리아어로 ‘할머니’를 뜻합니다. 마치 집밥처럼 정겹고 편안한 공간이 되길 바라는 마음으로 조와 논나들의 모험이 시작됩니다.
조의 영입 제안에 응한 첫 번째 논나는 어머니의 친구였던 로베르타(로레인 브래코) 입니다. 이어 시장에서 만난 안토넬라(브렌다 버카로), 은퇴한 수녀 테레사(탈리아 샤이어), 암 투병을 이겨낸 전직 미용사 지아(수전 서랜든)까지 네 명의 이탈리아 가정식 ‘어벤져스’가 결성됩니다.
하지만 현실은 녹록지 않습니다. 살아온 삶이 달랐던 만큼 개성 강한 네 명의 논나들은 각자 고향 음식에 대한 자부심과 서로 다른 문화적 차이로 늘 티격태격합니다. 온갖 고생끝에 레스토랑 오픈을 앞둔 시점에선 위기가 닥칩니다. 요리 테스트 중 발생한 화재 사고로 주방에 그을음이 남았고, 시청의 안전 점검에서 불합격 판정을 받은 것이죠. 시작도 전에 좌초될 뻔한 논나들의 레스토랑은 조의 고등학교 시절 첫사랑 올리비아의 활약으로 위기를 벗어납니다.
드디어 문을 연 ‘에노테카 마리아’. 하지만 위기는 여기서 끝나지 않습니다. 몇 달 동안 손님은 지인과 가족뿐이고, 언론 홍보 요청은 거절당하기 일쑤입니다. 동네 주민들은 외지인이라는 이유로 레스토랑을 외면합니다. 무한 긍정의 힘으로 난관을 헤쳐왔던 조는 결국 식당 문을 닫기로 결심합니다. 그리고 마지막 영업일, 가까운 사람들을 초대해 따뜻한 식사를 대접합니다.
‘에노테카 마리아’는 어떻게 되었을까요? 조와 논나들은 마지막 영업을 마치고 다시 예전의 삶으로 돌아 갔을까요? 아니면 뜻밖의 행운이 찾아왔을까요. 반전일 수도 있는 마지막 이야기는 보실 분들을 위해 남겨 두겠습니다.
레스토랑 창업기를 담고 있지만 <논나>는 상실과 회복에 대한 이야기입니다. 암 투병을 이겨낸 지아, 전쟁으로 남편을 잃은 안토넬라, 딸들과 소원한 로베르타, 종교적 갈등을 겪는 테레사. 이탈리아계 이민자들로 외국에서 고국의 음식을 지켜온 그들은 서로의 상처를 보듬으며 깊은 우정을 쌓아갑니다. 지금까지 함께 버틴 날들을 소중하게 여기며 서로에게 진심 어린 격려를 보내죠.
어머니에 대한 그리움으로 깊은 상실에 빠졌던 조 역시 논나들의 음식과 친구들의 응원, 따스한 격려를 통해 상처를 치유해 갑니다.
영화는 뉴욕 스태튼 아일랜드에 실제로 존재하는 레스토랑 ‘에노테카 마리아’의 이야기를 바탕으로 만들어졌습니다. 처음 이탈리아계 할머니 셰프들로 시작된 이 레스토랑에서는 지금은 아르헨티나, 일본, 그리스, 알제리 등 다양한 나라에서 온 할머니들이 각자의 삶과 문화를 담아낸 음식을 선보이고 있다고 합니다.
소중한 추억이 깃든 음식은 지친 마음과 상처를 치유하는 가장 따뜻한 위로입니다. 누군가의 손끝에서 정성껏 빚어진 음식은 단순히 허기를 달래는 것을 넘어 삶의 무게를 견디게 해주는 힘이 되곤 하지요. 영화 <논나>를 통해 그동안 잊고 있던 가족의 의미와 식탁 위에 차려진 진심을 떠올려 보는 건 어떨까요. 그것이 할머니의 손맛을 그리워하는 마음이든, 오래전 함께 나눈 웃음소리의 기억이든, 언제나 우리를 지탱해 주는 건 따뜻한 밥상에서 비롯된 사랑일 테니까요. 12세 이상 관람가. 넷플릭스에서 볼 수 있습니다.
‘밥친구’ 지수 ★★★☆ : 따뜻하고 담백하다. 맵고 짠 장르물에 지쳤다면 추천.
‘이탈리아 가정식 영업’ 지수 ★★★ : 이탈리아의 색다른 가정식을 알아가는 것도 관전 포인트.
압출기 정비작업을 하던 노동자가 기계에 끼어 숨지는 사고가 발생했지만 해당 플라스틱 제조업체 대표에게 징역형 집행유예가 선고됐다.
이 제조업체는 앞서 동일한 동일한 사망사고가 발생했음에도 위험요인 개선조치를 하지 않았다. 결국 똑같은 사고가 발생했지만 피해자 유가족과 합의를 했다는 이유로 중형을 피해간 것이다.
재판부가 형량을 정하는 양형요소에 ‘피해자와의 합의’가 중요하게 작용한다 하더라도 ‘솜방망이 처벌’이라는 지적을 피하기 어려워 보인다.
28일 법조계에 따르면 수원지법 형사5단독 김주성 판사는 중대재해처벌등에 관한 법률위반(산업재해치사) 및 산업안전보건법 위반, 업무상과실치사 등의 혐의로 기소된 A씨에게 징역 1년 6월에 집행유예 2년을 선고했다. 또 A씨가 운영하는 업체에 벌금 7000만원을 선고했다.
재판부는 “피고인이 안전조치나 재해예방에 필요한 조치를 취하지 않아 피해자를 사망에 이르게 한 것으로 죄질이 좋지 않다”며 “다만 피고인이 피해자 측과 합의했고 이 사건 범행을 인정하면서 반성하는 태도를 보이는 점을 유리한 정상으로 참작했다”고 밝혔다.
지난해 6월 11일 A씨의 제조업체에서 일하는 50대 노동자 B씨가 압출기 정비작업 중 기계에 몸이 끼어 외상성 장기손상으로 인한 과다출혈로 사망했다. A씨는 재해예방에 필요한 안전보건 관리체계를 구축하지 않고, 필요한 안전조치도 취하지 않은 혐의로 기소됐다.
앞서 A씨 공장에서는 지난 2021년 7월에도 압출기 정비작업 중 노동자가 기계에 끼어 숨지는 사고가 발생한 바 있다. 사실상 동일한 원인으로 2명의 노동자가 잇따라 목숨을 잃은 것이다.
A씨는 당시 사고로 한국재해예방관리원으로부터 “압출기 안전문이 열릴 경우 기계가 작동되지 않도록 작업 전에 확인해 끼임 사고를 예방하기 바란다’는 지적을 받았지만 관련 개선업무 절차를 하지 않았던 것으로 조사됐다.
A씨의 관리부실로 두 명의 노동자가 목숨을 잃었지만 법원은 그에게 집행유예 처분을 내렸다. ‘합의 후 선처’라는 관행을 그대로 답습한 셈이다.
이같은 문제는 사법부 내부에서도 자성의 목소리가 나오고 있다. 노동자들이 사망해도 기업이 막대한 자금력으로 합의만 하면 법원은 합의서를 제출했다는 이유만으로 실형을 면하게 하는 관행을 끊어야 한다는 지적도 꾸준히 제기된다.
앞서 중대재해처벌법 위반혐의로 기소된 박순관 아리셀 대표에게 징역 15년의 중형을 선고한 수원지법 형사14부는 법정에서 “기업은 막대한 자금력으로 유족과 합의를 시도하고, 유족은 막다른 길에 몰려 생계유지를 위해 선택의 여지 없이 합의한 후 이를 이유로 선처받는 악순환을 뿌리뽑아야 한다”고 일침을 가하기도 했다.
그러면서 “악순환을 뿌리뽑지 않는 한 우리나라 산업재해 발생률은 줄어들지 않을 것”이라고 지적했다.
한복 저고리를 모티브로 한 카키색 볼레로에 일자 블랙진을 매치한 뒤, 바지춤에 전통 매듭으로 만든 노리개를 달았다. 발끝에는 버선코를 닮은 메리제인 슈즈가 경쾌하다. 미대 휴학생 서유랑씨(23)는 전통과 현대를 자연스럽게 엮어내며 인터뷰 장소에 등장했다. 그는 SNS에서 ‘생활한복 전도사’ 역할을 자처하고 있는 한복 인플루언서(@rainbow_sprout)다.
서씨는 가족의 사랑을 듬뿍 받고 자란 늦둥이 셋째딸이다. “어릴 땐 ‘내 것’이 제일 소중한 욕심쟁이였어요. 그런데 그 성격이 오히려 저를 한복에 눈뜨게 했죠.” 가족과 해외 문화 탐방을 나갈 때마다 휘황찬란한 현지 문화유산에 눈이 가면서도 한편으론 ‘빈정’ 상했다. 아무리 멋지다 한들 내 것이 아니므로.
“누군가 자금성의 규모를 이야기하면 ‘우리 경복궁도 그만큼 컸는데 일제강점기에 훼손되어 복원을 못했을 뿐이야’라고 읊조리곤 했어요. 내 것이 제일 소중하고 예쁘다고 생각하다보니 한복의 아름다움을 널리 알리고 싶었어요.”
고등학교 때부터 친구들과 5000원짜리 대여 한복을 입고 고궁을 거닐며 외국인들의 카메라 세례를 받는 일은 하나의 놀이처럼 즐거웠다. 대학교에 진학하면서 그의 옷장에서 패스트 패션은 사라지고 그 자리에 생활한복이 채워지기 시작했다. 현재 옷장의 60%는 한복이 차지하고 있다.
그가 해외여행을 준비할 때 가장 먼저 하는 일은 ‘한복 코디 스케치’다. 여행 기간 동안 입을 옷을 미리 그려보고 챙긴다. “여행 중에 현지인들이 쓱 지나가면서 ‘I love your outfit!’이라고 엄지를 치켜세우면 저는 ‘생큐!’ 하고 다니는 맛이 여행의 묘미가 됐어요.”
지난해 다녀온 미국 언어연수길에도 생활한복과 한복을 잔뜩 넣고 떠났다. 유학 생활 중 글로벌 이벤트가 열리면 한국 친구들을 불러모아 ‘유랑이네 공유 옷장’으로 한복 패션쇼를 열었다.
그는 외국인이 한복을 아름답게 느끼는 이유 중 하나로 ‘깃’을 꼽았다. “한복의 매력은 ‘깃’이에요. 이것이 일상복과 가장 큰 디자인의 차이거든요. 한복의 곧은 깃은 사람을 깔끔하고 단정하게 만들어줘요. 미국에서 외출하면 하루에 한 번씩 ‘그 옷 어디서 샀니?’라는 질문을 꼭 받았어요. 그 어떤 옷과도 차별화되고 눈에 띌 수밖에 없는 우리 고유의 디자인이라고 생각해요.”
그는 생활한복을 처음 구매하는 사람이라면 셔츠형 ‘흰색 저고리’를 한 벌 사보라 권한다. “어디에나 대입 가능한 기본템이고, 흰색 셔츠를 대체해 청바지, 치마, 멜빵바지 등에 매치하면 됩니다. 깃과 고름 덕분에 은은한 한복 무드가 살아나죠.”
한복에 대한 도전정신으로 화려한 패턴부터 시작하면 금세 질려버리기 쉽다는 게 그의 경험담이다. 흰색 저고리에 적응했다면 그다음은 블랙, 그다음은 컬러, 익숙해졌을 때 마지막으로 패턴(무늬)에 도전해본다. 그는 이렇게 단계적으로 확장해 가면 “당신도 어느새 한복 멋쟁이가 되어 있을 것”이라 장담한다. 생활한복을 입고 문지방을 넘을 용기가 나지 않는다면? 노리개·댕기·가방·신발 같은 잡화부터 착용해보는 것도 좋은 방법이라고 전한다.
한복 브랜드 ‘다나픽코리아’ 김수경 대표는 “얼마 전까지만 해도 국내 패션시장에서 한복이 차지하는 비율은 2%에 불과했다. 그런데 Z세대에게 ‘한복=힙한 옷’이라는 인식이 자리 잡히면서 업계의 성장 속도는 매우 빠르다”며 앞으로의 성장 가능성을 내다봤다. 물론 장벽은 있다. 어디서나 쉽게 사기 어렵고, 디자이너 브랜드 중심이라 비교적 가격대가 높다. 한복 소재는 세탁·관리도 부담스러울 것이라는 선입견이 따라붙는다.
김 대표는 ‘대여 서비스’를 이용해 한복을 먼저 경험해보는 것도 방법이라고 제시한다. 요즘은 웨딩한복뿐 아니라 일상 대여 플랫폼도 많이 생겼다. 단, 자칫 판매 제품 구매보다 더 비싸질 수 있으니 예산을 명확히 하는 것이 중요하다. 신진 작가의 작품을 합리적인 가격에 살 수 있는 플리마켓에 가면 요즘 한복 트렌드도 보고, ‘득템’도 할 수 있다. 그는 오는 10월10~12일 열리는 ‘경주 K공예 팝업스토어’와 10월24~26일 열리는 ‘감고당길 저잣거리 마켓’을 추천했다.
한복 하면 실크, 모시 정도로 알고 있던 소재 역시 다양해졌다. 세탁이 쉽고 구김이 적은 폴리 혼방 원단이나 리사이클 원단, 식물성 섬유 혼방 같은 에코 직물 원단 개발도 활발히 이뤄지고 있다. 김 대표는 “요즘 웬만한 생활한복은 세탁망에 넣고 세탁기로 빨아 자연 건조하면 바로 입을 수 있을 정도로 관리가 어렵지 않다. 단, 원단을 만졌을 때 피부에 닿는 감촉과 구김 회복력을 체크해 구매하라”고 조언했다. 참고로 서유랑씨의 한 달 평균 한복 구입비를 물었더니 10만원대라고 밝힌다. 그는 주로 와디즈, 텀블벅 같은 펀딩 플랫폼에서 마음에 드는 한복을 구매한다. 좋아하는 한복 브랜드 인스타그램 계정을 팔로하면 이벤트나 세일 소식 등을 확인할 수 있다.
“사실 요즘 마케팅 잘된 신생 브랜드의 반소매 티 한 장에 6만~7만원은 하거든요. 그에 비하면 유행이나 나이 제한을 덜 타는 한복은 한 벌 하면 매우 오래 입을 수 있어 장기적으로 비싸다고 할 수 없어요. 게다가 중고 플랫폼에서 한복을 찾는 이들이 꾸준해 세컨드핸드도 원활해요.”
온라인 쇼핑몰에서 옷을 사려고 하면 사이즈나 핏에 대한 불안감은 어쩔 수 없다. 더구나 한복은 ‘체형을 많이 타는’ 옷이라고들 한다. 자고로 어깨가 좁고 가슴이 없어야 예쁘다는데 사실일까? 김 대표는 “한복에 적합한 체형이라는 것은 과거의 미적 기준일 뿐 요즘에는 다양하게 스타일링해 장점을 살릴 방법을 찾는다”고 말한다. △어깨가 넓은 경우 → 저고리의 깃은 넓은 것보다 좁은 것으로 △가슴이 있는 경우 → 고름(매듭)을 길게 늘어뜨려 시선을 분산 △키가 작은 경우 → 짧은 저고리와 허리선 높은 치마로 △키가 큰 경우 → 긴 저고리나 도포형 외투로 안정감 부여 등 체형보다는 비율과 선을 고려하는 것이 한복 스타일링의 핵심이다. 서씨 역시 “한복은 기본적으로 평면 패턴이라 타이트하지 않다. 오버핏 셔츠처럼 체형 커버가 잘되고, 대체로 무난하게 맞는다”고 덧붙인다.
두 사람은 한복으로 한껏 꾸밀 수 있는 추석을 고대하고 있다. 서씨는 친척 어른들이 좋아할 전통한복으로 치마저고리를 입고, 김 대표는 활동하기 좋은 하얀 셔츠에 단청이나 일월오봉도 같은 화려한 무늬가 수놓인 허리치마를 믹스매치할 예정이다. 취향은 달라도 결론은 같다. 두 사람은 한복을 바라보는 시선이 더 유연해져야 더 많은 이가 즐길 수 있다는 점이다.
우리가 즉각 떠올리는 한복의 모양새는 조선 후기의 짧은 저고리·치마에 국한되어 있다. 한복은 삼국시대, 고려, 조선 전기·후기, 구한말을 거치며 끊임없이 형태가 변해왔다. 서씨는 ‘고증’을 잣대로 삼아 “그건 한복이 아니다”라며 선 긋는 사람치고 정작 한복을 열심히 입는 사람은 드물다고 반박한다.
“한복은 늘 격식 있어야 하고 우아해야 한다는 것은 또 하나의 장벽일 수 있어요. 옷이 스트레스로 작용하면 결국 그 옷에는 손이 가지 않죠.” 김 대표가 덧붙이듯, 격식을 강요하는 순간 옷은 짐이 된다. 흰 셔츠형 저고리 한 벌로도 시작은 충분하다. 일상과 섞이고 각자의 취향과 섞일 때 한복은 비로소 우리의 옷이 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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