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요힘빈구매 [창간 79주년 기획] 있어 보여 시작했다, 읽고 쓰며 빠져들다···텍스트힙은 ‘깊은 독서’ 될 수 있을까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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작성자 이길중 작성일25-10-07 05:01 조회1회 댓글0건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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요힘빈구매 어른아이할 것없이 문해력이 떨어진 시대라지만, 정작 MZ세대 사이에서 독서는 멋진 것으로 통한다. ‘텍스트힙(읽는 것은 멋있다)’이라는 유행어가 계속 쓰일 정도다.
#북톡(책(book)+틱톡), #북스타그램(책+인스타그램). SNS에 해시태그를 검색하면 감각적인 구도로 촬영된 짧은 책 소개 영상들이 넘치도록 나온다. ‘내 삶을 바꾼 인생책’이라거나 ‘첫 문장을 보면 절대 못 멈출 소설’과 같은 직관적인 제목이 많다. 필사할 때 편한 문구류나 분위기 좋은 독립 서점·북 카페 등 공간도 소개한다. SNS 세상 속 독서라는 소재는 레트로하면서 차분한 감성을 전달하기에 적격이라는 점도 텍스트힙 열풍에 일조했다.
배경이야 어떻든 읽는 것에 대한 관심이 살아난 것은 환영할 만하다. 다만 나의 취향을 보여주기 위한 패션 아이템처럼 책을 이용하는 것이 과연 내면을 성장시키는 ‘질적인 독서’가 될 수 있겠냐는 근본적 질문은 남는다.
텍스트힙 열풍은 잠깐 지나가는 유행이 될까, 아니면 책 읽는 신세대를 키우는 밑거름이 될까. 경향신문은 연구자, 콘텐츠 크리에이터, 독립서점 운영자, 학교 교사 등에게 ‘텍스트힙’을 바라보는 관점을 물었다.
디지털 리터러시를 연구하는 주민재 명지대학교 방목기초교육대학 교수가 지난 3월 발표한 논문 <텍스트힙 현상 분석을 통한 모바일 네이티브의 콘텐츠 소비 양상 탐구>는 MZ세대의 책 소비 형태와 그를 우려하는 시선에 대한 좋은 길라잡이다.
그는 텍스트힙을 “독서 행위를 단순한 지적 활동이 아니라 개인의 정체성과 취향을 드러내는 수단으로 활용하는 경향”이라고 정의했다. 주 교수는 전통적인 독서가 ‘텍스트와의 대화를 통한 인식의 통찰과 내면의 성찰’의 영역이었다면, 텍스트힙은 ‘독서 행위의 전시와 공유’를 강화한다는 점에서 사적인 활동이었던 독서를 수행적이고 가시적인 것으로 변화시킨다고 봤다.
“큐레이팅된 책장, 세심하게 연출된 독서 공간, 파스텔 색조의 책 표지 등이 SNS에서 시각적으로 매력적인 콘텐츠로 사용”되는데, 이 과정에서 “독서는 상업화된 소비문화의 하나로 자리 잡는다”고도 했다. 그를 전시하는 것은 독서의 전통적 목적과는 거리가 멀기에, “독서가 아닌 ‘독서 행위’가 필요한 것이 아니냐”는 질문을 받게 된다는 것이다.
주 교수는 경향신문과의 통화에서 15만 명이 다녀간 지난해 서울국제도서전의 흥행을 보면서 이 주제에 관심을 두게 됐다고 밝혔다. “출판 시장에 아무런 근본적인 변화가 없는데, 갑자기 ‘왜?’ 싶었어요. 인스타그램에도 갑자기 해시태그가 뜨는 거죠. ‘#텍스트힙’ ‘#북쉘프투어(책장투어)’ 등 게시물을 보면서 ‘사진 찍으러 간 사람들이 많겠구나,’ 이해하게 됐습니다.”
주 교수는 텍스트힙에 열광하는 사람들 전부가 질적 독서로 나아갈 확률은 낮게 봤다. “요즘 소설책도 트렌드에 맞춰 너무 예쁘게 나오지 않나요? 앞으로 책보다 책 표지가 더 많이 소비될 수 있겠다는 생각도 듭니다.”
그는 “책을 계속 보는 저조차도 남이 선물한 책은 관심사와 멀어 잘 안 읽게 된다”며 “자기가 관심 있는 분야가 무엇인지 취향을 찾는 노력이 선행되지 않으면, 책을 구체적으로 읽어내는 건 어려운 일”이라고 했다. 특히 남들이 좋다고 추천하는 책에 휩쓸릴수록 정작 ‘내게 맞는 책’을 찾기 어렵다는 것이다.
그럼에도 주 교수는 텍스트힙 현상을 긍정적으로 평가했다. “관심 있는 100명 중 5명이라도 책을 읽게 된다면 다른 가능성이 열리는 게 아니냐는 것에 근본적으로 동의합니다.”
구독자 4만 명의 유튜브 크리에이터 김독지(@pdyeah)는 다니던 직장에서 퇴사한 지 1년째인 서른 살이다. 그는 자신의 채널에 일상을 기록하는 영상을 이따금 올린다. 책을 소개하는 ‘북튜버’는 아니지만, ‘퇴사 후 한 달 동안 책만 읽기’ 영상이 47만 회를 기록하며 화제가 됐다.
영상을 보면 그는 굉장한 수준의 독서가다. 그는 스무 살 무렵부터 막연한 의무감에 책을 읽기 시작했는데, 점점 독서에 흥미가 생겼다고 밝혔다. 그가 자체 집계한 10여 년간의 ‘완독’ 권수는 최소 349권이다. 이 책들이 다 기억나지는 않지만, 자신을 조금씩 나은 방향으로 변화시켰다고 믿는다. 그래서 그는 유튜브로 책 읽기를 권한다.
김독지는 ‘쇼츠 시대에 책 읽는 법’ 영상에서 이렇게 말했다. “책은 원래 읽기 어렵다. 애써 읽고 스스로 생각해야 한다. 그 불편한 읽기와 생각이 독서를 특별하게 만든다. 유튜브나 넷플릭스는 너무 편해서 나를 생각하게 하지 않는다.”
그가 책에 입문하려는 사람들에게 권하는 방식은 주 교수의 조언과 일맥상통한다. 관심사에 맞고 재미있는 책을 골라보라는 거다. 일단 도서관에 가서, ‘불안’이 고민이라면 그 키워드를 검색해 자신과 맞는 책을 찾아보라고 조언한다.
김독지는 경향신문과의 서면 인터뷰에서 “제가 가진 습관 중 가장 좋은 것이라고 느끼는 게 독서”라며 “공유하는 의미가 있을 것 같았다”고 책 관련 영상을 만드는 이유를 밝혔다. 그는 “책 읽기는 적극적으로 타인의 언어를 이해하고 스스로 생각하는 과정”이라며 “모든 게 빠른 시대일수록 책처럼 느리더라도 스스로 생각하게 하는 콘텐츠가 필요하다고 생각한다”고 말했다.
그는 텍스트힙 현상을 좋게 봤다. “유행도 유의미하다”는 것이다. 그는 문화체육관광부가 발표한 ‘2023년 국민 독서실태’에서 20대의 독서율(1년에 책을 한 권 이상 읽은 비율)이 74.5%로, 전 연령대 중 가장 높았던 것을 보고 “독서 말고도 즐길 것이 많은 시대에 이런 수치가 나오는 것도 유행의 영향이 아닐까” 싶었다고 한다. 이어 “냉소하기보다는 독서에 관심 갖기 시작한 이들이 어떻게 더 쉽게 책을 읽게 할지 고민하면 좋겠다”고 전했다.
김은지씨(33)는 지난 3월 서울 광진구에 독립서점 ‘피리의 서재’를 열었다. 지난달 16일 서점에서 만난 그는 독서가 취미인 어머니의 영향으로 타고난 ‘책수저’였다고 했다. 여러 마케팅 회사에서 직장인으로 일하길 10년, 지금의 그는 프리랜서 마케터로서 외주 일을 겸하며 책방을 꾸려가고 있다.
김씨는 책방 인스타그램 계정(@piribrary) 릴스 영상에 직접 출연해 책을 추천하기도 한다. 어느덧 8300명의 팔로워를 모은 이 계정의 게시물은 ‘#북스타그램’을 검색하면 상단에 자주 노출된다. “지난해 11월부터 본격적으로 릴스를 만들기 시작했다”는 그는 “책을 진지하게 읽던 터라 가볍게 푸는 게 어려웠다. 책 안 읽는 사람도 콘텐츠로서 영상을 끝까지 보게 하는 게 목표”라고 했다.
감명받은 구절에 표시해두는 사람은 많지만, 김씨는 유독 포스트잇을 많이 붙이는 편이다. 인덱스(색인)가 잔뜩 붙여진 책은 인기 좋은 영상 소재다.
김씨는 “처음에는 구독자를 모으기 위해 흥미, 정보성 콘텐츠를 많이 올렸다면 최근에는 제 책 취향을 직접적으로 드러내는 콘텐츠를 늘리고 있다”고 했다. 실제 김씨는 최근 김애령 작가의 철학책 <듣기의 윤리>(2020)를 “2025년 내가 읽은 114권 중, 그리고 아마 (목표인) 130권 중에서도 최고의 책이 될 것 같다”고 인스타그램에 올렸다. 책방을 찾는 사람들은 철학보다는 소설·에세이 분야에 관심이 많지만, ‘피리의 올해의 책’이라고 쓴 포스트잇을 붙여 잘 보이는 자리에 뒀다.
마케터 출신답게 그는 인스타그램 계정을 운영하는 것을 당연하게 생각했다고 한다. 서점 업계 내에는 ‘책을 콘텐츠화하는 게 맞나? 너무 가벼운 건 않은가’ 우려하는 이들도 분명 있다. 그는 “가벼워진다는 게 진지하지 않다는 것을 뜻한다고는 생각하지 않는다”면서도 “(내용과 상관없이) 예쁜 책이 잘 팔리는 경향도 분명 있다”고 했다.
그래도 관심사를 넓혀가는 독자를 책방에서 만나면 반갑다. “어떤 책부터 읽어야 할지 모르겠다”는 말을 들으면 “요즘 어떤 주제에 관심이 많으세요?”라는 역질문으로부터 시작해 책을 추천한다. 김씨는 “처음이 어려울 수 있지만, 이탈하지 않고 독서 문화에 머무르게 되면 자연스레 다음 책을 원하시더라”며 “단편소설을 많이 읽었는데 장편을 읽고 싶다거나, 이젠 에세이가 아닌 책도 읽어보고 싶다거나. 나아가는 분들을 보다 보면 희망을 품게 된다”고 했다.
요즘 SNS에서는 좋은 글귀를 종이에 필사하는 이들을 쉽게 볼 수 있다. 교보문고에 따르면, 지난해 Z세대 사이에서 필사책 판매량이 전년 대비 692% 상승했을 정도로 인기다.
서울의 한 중학교에서 국어를 가르치는 김재우 교사는 수업 시간의 일부를 ‘시 필사하는 시간’으로 떼어둔다. 필사가 유행하기 전인 2017년부터 시작한 교수법이다. 시를 눈으로 한 번 훑은 뒤 쓰게한다. 손으로 적을 때는 말뜻을 생각하기보다 글씨를 따라 쓰는 것에 집중하라고 한다. 이후 다시 읽어 보며 마음에 드는 부분에 밑줄을 긋게 한다. 중요한 건, 모르는 단어가 있다면 찾아보는 것이다.
김 교사는 “한문 교과가 필수가 아닌 선택 과목이 되면서 아이들이 한자어를 잘 유추하지 못하는 경향이 있다”며 “영어를 잘하기 위해 단어를 암기해야 하듯, 국어도 단어 뜻을 진득하게 고민하고 알아보는 시간이 필요하다”고 말했다.
짧게라도 시에 대한 자기 감상을 써보는 것도 중요하다. 김 교사는 “처음에는 못 쓰겠다고 하던 아이들도 글쓰기 실력이 향상되더라”고 했다. 학생들이 시에서 위로를 받는 걸 보는 게 그의 보람이다. 그가 아이들과 나누던 시를 엮은 필사책 <수요시식회 필사노트>는 최근 5쇄를 찍었다.
김 교사를 지난달 24일 저녁 서울 광진구의 독립서점 도토리책방에서 만났다. 서울시가 지역서점의 독서모임 등을 지원하는 ‘서울형 책방’ 사업의 일환으로 김 교사가 진행하는 무료 필사 모임이 열렸다. 20대부터 50대까지, 기자를 포함한 8명의 여성 신청자들이 모였다. 각자 마음에 드는 시를 적어보고 감상을 나누는 시간이 이어졌다.
최근 1~2년 사이에 책과 필사에 관심을 두기 시작했다는 이들이 많았다. 이 모임을 인스타그램에서 보고 알게 됐다는 직장인 심은비씨(28)는 “책 읽는 것을 좋아하려고 하는 편”이라고 했다. 그는 요즘 매일 출근하기 전, 세계문학전집 글귀를 보여주는 애플리케이션을 켜고 그를 필사한다. 심씨는 “한두 문장일 뿐이지만, 일상에 주도적으로 여백을 만드는 느낌이 좋다”고 했다.
서울 광진구 주민인 안정현씨(41)는 지난해 서울시민예술학교에서 4주에 걸쳐 시 관련 프로그램을 들었다. “막연히 알고 싶다는 마음”이었다는 그는 이후 시 모임을 하는 독립서점들을 찾게 됐다고 한다. 그는 “어렸을 때부터 책을 좋아하긴 했지만, 직장을 다니면서 잘 안 보다가 최근 2년간 서점을 자주 찾고 있다”고 한다. 서울국제도서전도 올해 처음 다녀왔다.
안씨는 인스타그램에 보이는 책 관련 게시물 덕에 다시 독서와 가까워진 면이 있다고 했다. 그는 “SNS에서 ‘좋은 책’이라며 붐이 일어나는 것도 좋게 본다”고 했다.
“대중들도 다 알아보거든요. 얼토당토않은 책이 유행하지는 않아요. 저는 ‘무슨 책 읽나?’ 서로 궁금해하고, 또 추천하는 문화가 더 늘어났으면 좋겠어요. 그런 게 또 재미있잖아요.”
이번 취재를 하며 수차례 들은 ‘재미’라는 말이 안씨의 입에서도 나왔다. 안씨와 심씨는 SNS 게시물을 계기로 책을 읽는 재미를 찾아낸 이들이다. 비록 이들은 소수일지 모르지만, 작은 불씨가 충분히 더 깊은 독서 경험으로 옮겨 붙을 수 있다는 걸 보여준다. 독서가 아직 힙한 지금은 그 사례를 늘릴 방법을 찾을 때다.
지난해 12월3일 밤 상상하기 힘들었던 불법 계엄 사태가 벌어졌다. 계엄선포와 해제, 이를 해명·변호하는 과정에서 윤석열 전 대통령이 주장한 내용은 ‘허위 조작 정보’의 전형적이면서도 가장 위험한 사례다. 필요에 따라 사실과 주장을 교묘히 바꿔가며 논점을 흐렸다. ‘약탈’, ‘처단’, ‘간첩 천국’, ‘마약 소굴’, ‘충격’ 등의 단어가 반복해서 사용됐다. 법정에서도 크게 달라지지 않았다.
헌법재판소의 대통령 파면 결정으로 어렵게 민주주의가 지켜졌지만 ‘공론장’은 무너지기 직전이다. 가장 신뢰도가 높아야 할 정치 역시 상대 진영을 향한 ‘의혹’ 제기로 가득찼다. 정황과 개연성, 가능성에 심지어 상상까지 더해진다. 극단 정치가 이를 ‘허락’하는 모양새가 되면서 유튜브로 대표되는 온라인 공간에서는 세부 디테일이 사라진 채 감정적 수사가 더해진 선동이 증폭된다. ‘기분’이 ‘태도’가 되는 단계를 넘어 ‘기분’이 ‘팩트’가 되는 시대다.
‘가짜 뉴스’라 불리는 허위 조작 정보는 ‘허위 정보를 전달해 경제적, 정치적 이득을 취하려는 전략적이고 기만적인 커뮤니케이션’으로 정의된다. (가짜 뉴스라는 단어는 뉴스 자체의 신뢰를 떨어뜨리려는 의도가 담긴 프레임으로 사용되기 때문에 허위 조작 정보로 쓴다) 12·3 불법 계엄 사태의 배경에는 최고 권력자의 미디어 리터러시 부재가 존재한다. 정보의 생산과 유통의 폭력적이고 급진적 변화 속에서 민주주의를 지키기 위해서는 기분으로부터 팩트를 분리해내는, 미디어 리터러시가 필수다.
1949년 발간된 조지 오웰의 디스토피아 소설 <1984>는 2025년 조금 다른 방식으로 현실에서 재현되고 있다. 모든 사람이 온라인에 ‘접속 상태’로 존재하고, 모든 이들의 ‘주의(attention)’를 획득하기 위한 정치적, 경제적 인센티브가 강력하게 작동하고 있다. 온라인 환경이 ‘빅브러더’의 역할을 대신한다. 팩트체킹 없는 허위 조작 정보를 기반으로 진영의 결속을 강화시키는 시도는 소설이 경계했던 전체주의에 다름아니다.
텍스트는 물론이고 이미지와 영상의 생산, 유통이 더욱 쉽고 빠르게 이뤄지면서 허위 조작 정보의 위험성은 더욱 커진다. 정은령 세명대 저널리즘대학원 교수는 “간단하게 맥락만 바꿔놓는 칩페이크(cheap-fake)가 더 큰 문제”라고 지적한다. 정교하게 설계된 허위 조작 정보가 아니라 이미 알고 있고, 그럴듯한 내용에서 일부를 생략하거나 맥락을 틀고 다른 사실을 조합하는 등의 방식으로 감정을 자극하는 정보를 유통시킨다.
칩페이크와 함께 해외정보조작간섭(FIMI)도 민주주의의 주요 위협으로 떠오르고 있다. FIMI는 Foreign Information Manipulation and Interference의 약자로 의도적, 조직적으로 플랫폼이나 알고리즘 환경을 활용해 민주주의적 가치, 제도, 정치적 절차에 부정적 영향을 주는 행위를 하는 네트워크 활동을 뜻한다. FIMI의 위협이 증가함에 따라 유럽연합(EU)의 대외관계청(EEAS)은 2023년 1차 FIMI 위협 보고서를 발간했고, 지난 3월 3차 보고서를 통해 FIMI 작전의 구조를 분석했다. EEAS는 국제사회의 공동 대응이 필요하다고 역설해왔다.
국내 역시 FIMI의 위협으로부터 안전하지 않다. 한·미 정상회담을 앞두고 도널드 트럼프 미국 대통령이 언급한 ‘숙청’ ‘혁명’과 같은 단어는 한국의 극우와 미국의 MAGA(미국을 다시 위대하게)가 결합한 징후로 해석됐다. 한국과 미국의 극우 세력 간 공조가 이뤄지는 한편, 극우 정치인 찰리 커크의 피격·사망이라는 사건은 FIMI 확산을 위한 공간을 크게 늘렸다. 과거 마케도니아에서 만들어진 허위 조작 정보가 미국 대선에 상당한 영향을 미쳤던 것처럼 FIMI가 국내 민주주의를 위협할 위험성도 커지고 있다.
해나 아렌트는 <전체주의의 기원>에서 “전체주의의 지배가 노리는 가장 이상적인 대상은 확신에 찬 나치주의자도 공산주의자도 아니다. 사실과 허구 혹은 참과 거짓을 더 이상 분간하지 못하는 일반 사람들이다”라고 밝혔다.
권위주의 시절 ‘표현의 자유’는 권력에 저항하는 수단이었지만, ‘자유’를 방패로 삼아 의도적으로 생산, 유통되는 허위 조작 정보는 공론장의 질서를 흔든다. 2023년 ‘미디어교육 활성화 및 지원에 관한 법률안’을 대표발의했던 정필모 전 더불어민주당 의원은 “현재의 공론장은 사실상 ‘시장 실패’나 다름없다. 불투명한 알고리즘이 상업적으로 활용되면서 정보 비대칭성이 심화되고, 편향적 사고를 강화시키는 결과를 낳고 있다”고 말했다. 정 전 의원은 “공론장 훼손은 민주주의를 위협하고, 우리 사회 체제 근간을 흔든다. 국가가 나서 미디어 리터러시 교육을 법제화해야 한다”고 덧붙였다.
70여년 전 아렌트의 지적대로 참과 거짓을 분간하는 능력은 민주주의를 지키는 데 필수 요소지만, 모든 것을 교육으로만 해결하는 것은 불가능하다.
김아미 미디어 리터러시 연구자는 “미디어 리터러시 교육이 개인 교육에 머물면, 모든 것을 개인의 책임으로 납작하게 만드는 부작용이 있다”면서 “미디어 리터러시는 개인의 문제가 아니라 사회의 문제다. 일종의 인프라로 접근해야 하고, 이를 통해 디지털 시민성을 갖추는 방식으로 진행돼야 효과를 볼 수 있다”고 말했다. 정은령 교수 역시 ‘신문과 방송’ 7월호 기고에서 “허위 조작 정보 대처는 공공 건강이나 보건과 마찬가지로 공익의 영역이라는 것을 분명히 해야 한다”고 밝혔다.
표현의 자유를 존중하면서도 토론과 숙의가 가능한 공론장 질서의 회복, 이를 통한 민주주의 유지를 위해서라도 미디어 리터러시의 사회적 인프라 회복 및 확대가 절실하다. 미디어 리터러시 교육의 제도화는 물론이고, 온라인 플랫폼의 허위 조작 정보 규제 강화 및 공론장 질서 회복을 위한 국가 차원의 독립기관 설치 필요성이 제기된다.
생성형 AI로 대표되는 기술 발전으로 정보 생산 속도가 기하급수적으로 늘어나면서 ‘정보 피로’가 심해지고 있다. 가짜와 진짜를 구분하는 데에도 상당한 에너지가 필요하다. 이곳저곳에서 쏟아지는 극단적 혐오 표현들은 인터넷 밈 ‘인류애 바사삭’을 일상으로 만든다.
‘사람은 바뀌지 않는다’는 자조는 현 상황을 회복 불가능한 것처럼 보이게 하지만 미디어 리터러시 인프라 구축에 따른 발전 가능성도 존재한다. 마이크 에번스 미국 조지아주립대 교수와 연구진은 ‘스크롤에서 분석으로: 대학 입문 과정에 온라인 정보 출처 확인 통합하기’라는 논문에서 대학 1학년 학생들을 대상으로 미디어 리터러시 수업을 한 결과 정보 출처 확인 능력이 18% 향상됐다고 밝혔다. 해당 수업에 참가한 학생들 중 80%가 ‘중요한 내용을 배웠다’고 답했다. ‘정보 진위 판별에 자신감이 생겼다’는 대답도 76%나 됐다. 수업 시간은 한 학기 동안 겨우 150분이면 충분했다.
온라인 정보 출처 확인 훈련뿐만 아니라 좋은 콘텐츠를 계속해서 보는 것도 중요하다. 오세욱 선문대 미디어커뮤니케이션학부 교수는 “불량식품 단속보다 좋은 음식을 싸게 공급하는 게 효과적이다. 좋은 콘텐츠를 많이 보게 하는 것이 필요하다”고 말했다. 김아미 연구자 역시 “나쁜 것을 거르는 것뿐만 아니라 양질의 콘텐츠를 알아보고 이걸 공유하도록 장려하는 접근도 중요하다”고 말했다. 김 연구자는 “경향신문과 같은 레거시 미디어에서 해야 할 일”이라고 덧붙였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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